20171201,IT과학,동아일보,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獨 롱폼 저널리즘 매체 크라우트리포터,동아일보 온라인 공간에서 기사를 공짜로 소비하던 젊은 세대들이 포털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 범람하는 ‘가벼운 기사’에 싫증을 느끼고 있다. 속보와 재미만 강조한 짜깁기성 기사가 넘쳐나면서 오히려 양질의 긴 기사를 천천히 느리게 읽고 싶다는 독자들이 늘고 있다. 2014년 6월 독일 기자 리코 그림 30 은 이런 젊은 세대들의 생각을 읽었다. 이에 자신과 뜻을 같이 하는 약 젊은 언론인 10명과 함께 ‘크라우트리포터 Krautreporter ’라는 ‘롱폼 저널리즘 Long form Journalism ’ 전문 매체를 만들었다. 롱폼 저널리즘은 일반 기사와 단편소설 중간 정도 분량의 긴 기사를 말한다. 5000자를 넘는 긴 글에 동영상 일러스트 노래 화려한 그래픽 등을 담고 있다. 크라우트리포터는 1주일에 한 번 단 한 편의 기사를 웹사이트 krautreporter.de 에 올린다. 1편당 최소 5000자가 넘는 긴 기사들이다. 이들은 왜 이런 시도를 하는 걸까. 9월 30일 베를린 북부에 위치한 크라우트리포터 사무실을 찾았다. ○백과사전 같은 기사 리코 그림 크라우트리포터 공동 창업자 기자를 맞이한 그림 공동 창업자는 굉장히 초췌한 기색이었다. 검은색 티셔츠를 입고 수염이 덥수룩한 채로 손을 내민 그는 “자동차 배출가스와 대기 오염의 상관관계를 취재하느라 3일 밤을 꼬박 샜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우리는 독자들이 우리 기사를 읽으면서 ‘이 사안에 관해서는 더 이상 궁금할 것이 전혀 없다’는 생각이 들도록 게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는다”고 강조했다. 크라우트리포터가 시리아 내전 문제를 다룬 기사를 쓴다고 치자. 이들은 시리아가 어디 위치해 있는지 시리아 인구가 몇 명인지 국내총생산 GDP 이 얼마인지와 같은 아주 기초적인 정보까지 일일이 다 전달한다. 그림 창업자는 “일종의 백과사전 같은 기사라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이런 노력에 호응하는 약 2500명의 유료 구독자가 1달에 15유로 약 1만9500원 의 구독료를 낸다. 이들 대부분은 25 40세 젊은 사용자들이다. 젊은이들에게 ‘연 24만 원’의 구독료가 부담스럽진 않을까. 그림 창업자는 “독일 독자들은 다른 나라 사용자들에 비해 ‘뉴스 콘텐츠도 유료’라는 인식이 강한데다 우리가 공들여 긴 기사를 쓴다는 것을 알기에 구독료에 크게 불만이 없다”고 설명했다. ○뉴스레터로 독자와 소통 크라우트리포터 웹사이트 짧고 감각적인 콘텐츠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을 긴 글로 끌어들인 비결은 무엇일까. 크라우트리포터는 디지털 신문이 주는 독자와의 정서적 간격을 좁혀가는 전략을 썼다. 바로 활발한 뉴스레터 사용이다. 크라우터리포터는 약 10명의 기자 개개인이 매주 독자들에게 일일이 뉴스레터를 보낸다. 독자가 자신이 뉴스레터를 받고 싶어하는 기자를 선택할 수도 있다. 그림 창업자도 매주 2500여 명에게 매주 뉴스레터를 보낸다고 했다. 사무실 한 편에 걸린 대형 회사 로고 옆에 선 그림 창업자 그는 “뉴스레터를 보낼 때도 미래지향적 태도를 취한다”며 “과거 기사에 대한 리뷰보다 다음에 내가 어떤 기사를 쓰겠다는 식의 계획을 주로 알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 독자들이 이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그가 다시 그 메일에 답하는 식으로 의사소통이 이뤄진다. 크라우트리포터의 이런 시도는 독일 저널리즘 학계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디지털 저널리즘을 연구하는 조아힘 트레베 교수는 “전통적 보도 양식의 시대는 끝났다. 어디서 무슨 일이 일어났다는 식의 이야기는 이미 소셜미디어를 통해 급속하게 퍼졌기 때문에 뉴스의 가치가 없다. 고로 인포그래픽 등을 활용해 사안을 깊이 있게 보여주고 독자들과 활발히 소통하는 매체만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베를린 김단비기자 kubee08 donga.com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 인터랙티브 사이트 interactive.donga.com newmedia 로 이동합니다. 각국 뉴미디어를 취재하며 촬영한 생생한 인터뷰 동영상 사진 각종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배터리게임20171206,IT과학,동아일보,한국 LTE데이터요금 핀란드의 45배,동아일보 핀란드업체 41개국 요금 분석 韓 1GB당 1만7200원 가장 비싸… 핀란드 390원 OECD평균 4200원 업계 “국내요금 특성 무시돼 왜곡” 한국 스마트폰 데이터 요금이 세계 주요국 중 가장 비싸다는 외국 보고서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업계는 “요금제의 할인 구조 등을 반영하지 않고 기준도 자의적으로 정해 신뢰할 수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5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핀란드 컨설팅업체 리휠 Rewheel 이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회원국 35개국과 유럽연합 EU 소속 6개국 몰타 키프로스 루마니아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리투아니아 이동통신 요금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에 따르면 스마트폰 4세대 4G 롱텀에볼루션 LTE 데이터 1GB 기가바이트 당 가격은 한국이 13.4유로 약 1만7200원 로 가장 비쌌다. 1GB당 데이터 요금이 가장 싼 곳은 핀란드로 0.3유로 약 390원 다. EU 평균은 2.4유로 약 3100원 OECD 평균은 3.3유로 약 4200원 였다 또 이번 조사에서 30유로 약 3만8500원 4G 이동통신의 데이터량을 조사한 결과 한국이 0.3GB로 38위를 기록해 하위권을 차지했다. 몰타 등 3개국을 제외하면 가장 비쌌다. 현재 국내 이동통신 3사 요금이 3만 원대 초반 구간에선 4G LTE 데이터를 0.3GB 수준에서 제공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이동통신업계는 조사 기준이 국내 업체에 불리하다는 반응이다. 이번 조사는 스마트폰 요금제 중 월 1000분 이상 무료 통화를 제공하는 요금제로 한정해 이뤄졌기 때문이다. 해외에선 대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가장 비싼 요금제가 채택되는 반면에 한국은 비교적 저렴한 요금제가 채택된다. 국내에서 약 6만 원대인 데이터 중심 요금제도에선 음성통화가 대체로 무제한 제공된다. 한 이동통신사 관계자는 “한국 통신 요금의 특성을 감안하지 않은 조사로 국내 통신사의 데이터 단가는 비싸고 외국 통신사의 데이터 단가는 매우 싼 것처럼 왜곡됐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조사에서는 음성통화를 기본적으로 많이 제공하고 데이터 제공량에 차등을 두는 국내 통신요금 체계가 감안되지 않았고 선택약정 요금할인 청소년 할인 등도 포함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온라인카지노주소20171203,IT과학,ZDNet Korea,기가지니로 배스킨라빈스 케이크 주문하면 25% 할인,KT 기가지니에 SPC 그룹 ‘해피오더’ 연동 지디넷코리아 안희정 기자 KT 대표 황창규 는 인공지능 AI 셋톱박스 ‘기가지니’에 SPC 그룹 ‘해피오더’를 연동해 음성으로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을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해피오더’는 SPC 그룹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주문 서비스다. 소비자는 ‘해피포인트’ 앱을 통해 베이커리 아이이스크림 햄버거 피자 커피 등 다양한 SPC 브랜드 상품을 주문하고 매장에서 수령하거나 배달 받을 수 있다. 먼저 KT는 기가지니에 연동된 해피오더 서비스를 통해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케이크 사전 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예약 서비스는 15일까지 진행되며 기가지니를 통해 예약하면 25% 가격 할인과 해피포인트 5% 추가 적립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니야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케이크 주문해줘”라고 말하면 모바일에 설치된 기가지니 앱으로 푸쉬형 알림 메시지가 발송된다. 알림 메시지를 클릭하면 해피포인트 앱이 구동되고 기가지니 고객을 위한 크리스마스 아이스크림 케이크 예약 페이지로 연결된다. 사전 예약한 아이스크림은 19일에서 24일까지 매장에서 수령 가능하다. KT는 이번 해피오더 서비스 연동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SPC 그룹의 제품을 기가지니에서 음성으로 주문하고 결제 및 배송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를 마련해 AI를 통한 O2O 서비스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이필재 KT 기가지니사업단장 전무는 “기가지니는 출시 10개월만에 40만 달성하는 등 고객들의 성원으로 국내 1위 인공지능 서비스로 자리매김 했다”며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 기반 쇼핑 금융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 출시로 고객들의 편리한 생활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금바둑이게임20171201,경제,머니투데이,프로스테믹스 피부재생용 줄기세포 배양농축액 특허 획득,머니투데이 구유나 기자 프로스테믹스는 상처 치유와 프로콜라겐 생성을 유도하는 지방줄기세포 배양액을 포함한 피부재생 및 주름개선 물질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1일 공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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