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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덕은현 조회수:181 27.125.113.176
2020-02-02 15:40:45
20171207,IT과학,매일경제,광고까지 발목잡힌 구글 EU 제재의 끝은 어디인가,이준길의 공정한 IT 유럽연합 EU 이 구글의 광고 사업까지 제제의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영국 일간지인 텔레그라프가 지난달 11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EU는 구글의 애드센스 AdSense 관련 독점력 남용행위에 대한 조사를 수주 내 종결하고 제재조치를 결정할 계획이다. 지난 6월 구글은 일반검색결과에서 자사 서비스인 ‘구글쇼핑’에 등록된 상품을 가장 먼저 보이는 위치에 두는 등 타 검색쇼핑업체보다 유리하게 한 행위로 EU로부터 3조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 받은 바 있다. 이번에도 제제조치가 결정되면 올해에만 두번째다. 그러나 이번 조치는 좀 다르다. 6월의 조치는 검색결과의 노출도에 관한 것이라면 두번째는 구글의 주 수익원인 광고에 직결된 조치다. 또 법위반으로 판단한 행위가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모델이라는 점에서 향후 구글의 대응 및 온라인 광고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주목된다. 2016년 구글의 연례보고서에 의하면 총수익 902억7200만달러 중 광고는 894억6300만달러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광고수익 중 23%는 구글이 아닌 다른 웹사이트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는데 애드센서 애드몹 AdMob 더블클릭 애드 체인지 DoubleClick Ad Exchage 에서 발생하는 수익이다. 사실 이번 제제는 지난 2010년 1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구글의 경쟁사업자들은 EU에 구글이 검색시장에서의 독점력을 남용해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를 한다고 조사를 요청하는 신고를 했다. EU는 구글의 검색서비스가 수년간 유럽경제구역 EEC 에서 9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가진 것에 주목하고 시장점유율을 남용해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가 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한 뒤 2013년 4월에 다음과 같이 4가지 행위가 법위반의 혐의가 있다고 발표했다. 1 구글은 주력 서비스인 일반검색서비스 외에 구글 쇼핑 구글 플레이스 등 전문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일반 검색 시 자사의 전문검색서비스 결과를 경쟁업체의 유사 서비스 결과보다 상위에 노출되게 함으로써 유리하게 취급했다. 2 구글은 자사의 전문검색서비스에서 경쟁 전문검색서비스의 사용자 리뷰 등 콘텐츠를 사전 동의 없이 사용했다 3 구글의 광고 프로그램 중 ‘애드센스 Adsense for Search ’는 웹사이트 운영자가 자신의 웹사이트에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창을 전시하고 웹사이트 사용자가 그 창에서 검색을 하고 광고를 클릭하면 그 광고 수익을 구글과 웹사이트 운영자가 공동 분배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런데 애드센스 계약상 웹사이트 운영자는 구글의 경쟁사업자가 제공하는 온라인 검색 광고를 자신의 웹사이트에 게시할 수 없으며 이러한 배타적 계약은 검색광고 중개 서비스 업체의 시장진입을 막는 결과를 초래했다. 4 ‘애드워즈 AdWords ’는 광고주가 구글과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구글 웹사이트와 애드센스에 가입한 제3자의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구글의 광고 프로그램이다. 그런데 계약상 광고주는 애드워즈 광고에 사용한 광고카피를 경쟁업체의 광고 플랫폼으로 옮겨 사용할 수 없었다. EU는 앞서 언급한 혐의들에 대하여 구글에 시정방안제시기회를 부여하고 시정방안을 협의해왔다. 2013년 4월 26일 구글의 자진시정방안 commitment 을 공개하고 경쟁업체 등 제3자로부터 시정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절차 market test 에 착수한 바 있으나 여전히 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 EU는 2016년 7월 두 건의 심사의견서를 구글에 보냈다. 그 중 하나는 검색을 통한 구글 쇼핑 우대 건으로 올해 6월 3조원이 넘는 과징금 및 시정조치가 부과됐고 다른 하나는 조만간 제재조치가 결정될 애드센스에 대한 건이다. EU가 구글을 공격하는 포인트는 명확하다. 올해 6월 EU 제재의 포인트가 일반검색 결과와 관련된 것이었다면 지금 진행 중인 사건에서는 구글의 광고 수익 사업모델을 직접 겨냥하고 있다. EU에 신고한 경쟁사업자들은 구글이 자기의 온라인 검색광고를 애드센스 설치 웹사이트에 복수로 게재하는 것을 허용하는 조치를 기대하고 있을 것이다. 결국 지금으로서는 EU가 구글의 경쟁사업자 손을 들어주는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렇다면 구글은 여기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지난 2009년 EU의 제재조치에 소송을 제기한 이래 8년만에 최근 항소심에서 승소한 인텔의 리베이트 사례를 참고하면 정면대응할 가능성도 있지만 오랜 기간 막대한 소송비용을 들이기보다 극단적이라도 애드센스 분할과 같은 차선책을 선택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아니라면 구글이 EU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고안해 그 뒤를 따르는 스타트업에게 안전한 길을 제시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올해 내로 EU의 시정조치와 과징금이 부과되면 구글이 어떻게 대응할지는 내년에야 정확하게 알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내년에는 안드로이드OS와 관련된 EU의 제재가 또 대기하고 있어 2018년에도 구글과 EU의 전쟁이 과연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흥미진진하다.사설바둑이20171206,IT과학,스포츠조선,오버히트는 어떻게 진입장벽을 낮췄나,게임의 진입장벽은 중요하다. 너무 높으면 신규 유저 유입이 어렵고 너무 낮으면 기존 유저들이 쉽게 빠져나갈 수 있다.많은 게임사들이 익숙한 게임방식에 새로운 게임성을 더하는 이유도 비슷한 이유다. 시작은 쉽지만 할수록 어려워지는 게임의 느낌이다. 넥슨의 오버히트도 비슷하다. 꾸준히 게임을 즐기면 매력적인 캐릭터와 자원을 제공하고 이러한 지원은 오버히트의 마중물 역할로써 게임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기존에 익숙한 게임성과 장치들로 진입장벽을 낮추고 조합과 PvP 경쟁 요소 등으로 차별화를 더하는 전략이다. 오버히트에서 제공하는 보상은 이벤트 도전 콘텐츠 일일 주간 진영 미션 업적 등 10가지가 넘는다. 많은 것들을 유저들에게 제공한다는 의미다. 최근 모바일게임 중 보상에 굉장히 후한편이고 무료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요소가 다양하다. 물론 과금 요소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무료로 플레이를 해도 오버히트의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게임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는다. 그만큼 오버히트는 보상에 인색하지 않다. 모험과 콘텐츠로 수급할 수 있는 자원은 젬 큐브 골드 모험 포인트 미지석 5가지로 대부분 게임을 통해 제공된다. 일일퀘스트 완료 역시 다른 게임만큼 해야할 것이 많지 않고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다. 이제 대부분의 모바일게임에서 채용하고 있는 런칭 퀘스트가 오버히트에 존재한다. CF에 주연처럼 등장하는 캐릭터를 제공해 무과금 유저들을 돕는다. 일주일 게임을 꾸준히 플레이하면 누구나 얻을 수 있는 구조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많은 유저들이 오버히트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게임을 많이 플레이했던 유저들 입장에서는 게임이 단조로운 느낌이 들 수 있으나 대신 많은 유저들로 게임이 북적북적하고 경쟁 상대가 충분히 존재한다는 것은 유저들에게 큰 동기부여가 된다. 여기에 매월 무료로 제공되는 선별소환 역시 매력적이다.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나 필요한 캐릭터를 선택해서 얻을 수 있다. 매월 1번 25회란 제약이 있지만 욕심만 부리지 않는다면 현재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메울 수 있다. 오버히트가 출시 후 꾸준히 유저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이러한 운영과 게임성이 만들어낸 결과다. 무과금 유저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고 비슷한 수준에서 경쟁할 수 있는 부분은 오버히트의 큰 장점 중 하나다. 무분별한 과금 유도는 게임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반대로 과도한 지원정책도 게임 플레이의 동기를 흐리게 한다. 오버히트는 보상 범위를 넓고 크게 잡으면서 많은 유저들을 포용하고 있다. 오버히트는 익숙한 성장 시스템과 연출 캐릭터로 초반을 구성하며 단계적으로 차별화 전략을 구성해 진입장벽을 낮추고 유저들에게 오버히트가 가진 재미와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모바일바카라20171206,IT과학,동아일보,모바일은 물론 웹게임까지 중견 게임사들 연말 신작 러시,동아닷컴 웹젠 플레이위드 그라비티 등 국내의 중견 게임사들이 연말 시장에 다양한 신작을 선보인다. 특히 모바일게임은 물론 온라인게임와 웹게임 등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신작 게임이 등장해 게이머들을 즐겁게 만들어 줄 예정이다. 아크로드 어웨이크 출처 게임동아 먼저 웹젠 대표 김태영 은 모바일게임과 웹게임 신작을 선보인다. 모바일게임은 웹젠이 서비스 중인 대표 MMORPG 중 하나인 아크로드 의 IP를 활용한 아크로드 어웨이크가 그 주인공이다. 이 게임은 절대군주가 되기 위해 치열한 경쟁과 대립을 펼쳐야 하는 길드 콘텐츠와 아크로드 시스템 이 게임의 핵심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변신을 거쳐 한층 더 강력해진 캐릭터로 쾌속 사냥을 즐길 수 있는 변신 시스템 과 다양한 PK 콘텐츠도 강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게임은 최근 사전예약자 수 30만 명을 돌파했으며 오는 12일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 예정인다. 뮤 템페스트 이미지 출처 게임동아 웹게임 신작인 뮤 템페스트 도 오는 14일 출시 예정이다. 뮤 템페스트 는 원작 게임 뮤 온라인 을 계승해 웹 버전에 최적화해 방대한 세계관과 콘텐츠를 담아냈다. 게이머들은 악마의 광장 블러드캐슬 등 원작의 대표 콘텐츠는 물론 배틀코어 보스전 등 뮤 템페스트 만의 특화 콘텐츠의 재미도 만끽할 수 있다. 웹젠은 최근 진행한 테스트 결과를 마탕으로 기술적인 점검과 함께 추가 콘텐츠 개발 방향성에 대한 게이머들의 의견을 검토한 뒤 정식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아홉번째 하늘 출처 게임동아 플레이위드 대표 김학준 는 엑스브레이크가 개발한 나만의 스토리 모바일 RPG 아홉번째 하늘 을 선보인다. 게임은 지난 11월 7일 국내 정식 서비스 명을 아홉번째 하늘 로 정하고 사전예약에 돌입했으며 20만 명의 사전 가입자를 모았다. 플레이위드는 아홉번째 하늘 의 사전 예약 페이지를 통해 최덕희 정재헌 이명희 김헌심 등 호화 성우진들의 캐릭터 목소리와 함께 유명 일러스트 및 웹툰 작가들의 축전 일러스트를 공개하며 열기를 더하고 있다. 플레이위드는 국내 실정에 맞게 한글음성 등 완벽한 현지화 작업을 진행해 12월 중 출시한다. 이 게임은 50여종 이상의 매력적이고 다양한 일러스트 캐릭터와 함께 2D 애니메이션으로 즐길 수 있는 화려한 그래픽의 전투가 강점으로 꼽힌다. 또한 동양과 서양의 판타지와 현대적 요소를 섞어 만든 독창적인 세계관과 함께 스토리 기반으로 전개되는 스토리가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켜 준다. 라그나로크 제로 출처 게임동아 그라비티는 금일 6일 오후 부터 라그나로크 제로 의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다. 라그나로크 제로 는 기존 라그나로크 를 즐긴 게이머들에게 보다 신선한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새롭게 선보이는 버전으로 한층 강화된 게임성과 개선된 편의성을 자랑한다. 그라비티는 게임을 60레벨 1차 전직까지 가능한 상태로 서비스를 시작하고 이후 2차 전직 등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여기에 처음 라그나로크를 접하는 게이머도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UI 상태 및 기본 명령어 설정 등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 아울러 사냥 플레이 및 캐릭터 밸런스에 대한 부분에 대한 개편을 비롯해 다이나믹 필드를 도입했다. 이와 함께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 제로 의 정식 서비스를 기념해 내달 3일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열고 게이머들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클로버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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